본방사수 하던 미드 <Dark Matter>가 시즌3을 끝으로 종영되었다.

인기는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나, 시즌3 이 전반적으로 산으로 가기는 했다.

북미에서도 나름 팬층이 있던 것인지, 시즌4를 재개하거나, 다른 방송사로 옮겨서 하자는 

팬들의 서명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듯. 


그리고 오오오...<Star Trek: Discovery>로 스타트렉의 새로운 시리즈가 시작되었다.

스타트렉 하면 항상 엔터프라이즈호가 주인공인데-하지만 매번 부서짐- 이번에는 프리퀼 격으로

디스커버리호가 주인공. 전통적인 스타트렉과는 다른 파격적인 모습이 보이는데,

우선 주인공이 Sonequa Martin-Green(마이클 버넌 역)으로 흑인 + 여성 이라는 점,

1/2화에 조연으로 양자경이 비중있게 등장하는 점, 그리고 엔터프라이즈가 아닌 디스커버리호가 배경이라는 점,

기존 스타트렉 시리즈에 비하면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많이 어두워졌다 + 잔혹해졌다는 점 등이다.


IMDB를 보면 기존 스타트렉 팬들의 분노가 빗발 치는데..

직접적으로 말은 안해도 흑인 + 여성 이라는 점이 가장 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개인적으로는 스타워즈보다는 스타트렉을 선호하는 이유가 그래도 좀 더 현실감이 있어서인데,

과거 시리즈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현실감 있는 SF를 오갔던 모습이라면 이번에는 좀 더 

현실감 있는 쪽으로 돌아선듯 해서 매우 반갑게 느껴진다.


가난한 SYFY 제작이 아니라, 부자(?) NETFLIX 제작이라는 것도 반길만한데,

일단 1/2화에서 보여준 화면의 퀄리티가 넘사벽으로 거의 영화 수준.

이었는데, 3화부터는 다시 (예산을 고려해서) 셋트촬영으로 돌아갔다-.- 


주인공 Sonequa Martin-Green (대체 발음이 어찌 되는지 모르겠다) 이 궁금해서 필모그래피를 찾아봤는데,

크게 눈에 띄는 점은 없는데, 대체 진짜 얼굴이 어떤지를 모르겠다.

어떤 때는 매우 어려보이고, 어떤때는 매우 나이들어 보이고... 설정상 꽤 입체적인 인물로 그려져야 하는데,

3편까지 보여주는 연기력은 다소 불안한 느낌.


암튼 본방사수할 미드가 하나 생김..!





덧. 최근의 SF의 소재(?)에도 트렌드가 보이는데..


The Expanse : 원시분자 (Proto Molcule) / 태초에 우주를 있게한 분자? (막대한 에너지원 + 다른생물체를 변형(진화)시킴)

Dark Matter : 블링크 드라이브 (Blink Drive) / 일종의 웜홀 개념으로 순간이동 가능.

Startrek:Discovery : 원시 균사 (Proto Mycelium) / 우주 전역에 퍼져있는 균사체 의 생태계를 이용 순간이동한다는 개념.

                          (원시분자 + 블링크 드라이브 개념...ㅎㅎ)





'18. 1/22 덧..


ep10이 끝인줄 알았더니, ep15가 끝인 모양...

추수감사절 직전 9화 엔딩에서 평행우주의 냄새를 풍기더니... 결국 예상대로 평행우주로...

뭔가 유행하는 아이템을 지나치게 써먹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냉정한 볼칸인에 의해 길러졌으면서도, 전혀 냉정하지 않은 마이클 버넌의 캐릭터...

그리고 뒤에 이어지는 복선 때문이었지만, 타일러와의 애정라인은 영 개연성이 부족한 느낌..

오히려 로르카 함장이 어디까지 갈 것인가가 좀 더 흥미진진한...

시즌 중반은 피날레를 위해 쉬어가는 타이밍이라지만 회당 몰입도의 편차가 너무 큰 것도 좀 아쉽다..

평행우주로 넘어가면서 버넌의 심리에 좀 더 촛점이 맞춰지는 것이 다행이긴 한데....

(하지만 여기서도 너무나 인간적인 버넌...-.-)

로르카나 버넌이 좀 무너지는 모습이 보였으면 좋겠다..매번 너무 잘 넘어가서...

힘들었지만, 잘 극복했다...식이면 좀 맥빠질듯.


'18. 1/23 덧

이런 로르카가 무너지기는 커녕..살아나네..ㅠ_ㅠ

설마 버넌이 이렇게 죠르쥬에 대한 마음의 빚을 갚는 설정..?;;

 




Posted by 냐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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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장인 어른 환갑으로 제주도 3박 4일을 다녀왔다.

나름 성수기라고 렌트카가 너무 가격이 올라버려서, 쏘카를 이용.

(쏘카는 성수기 요율이 따로 없는듯?)



::::우선 아이오닉 후기.


기존의 내연기관 차와 큰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아서, 운전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

반대로 말하면 전기차라서 기대했던 특별함이라는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웠달까..

주행감각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전기차(?)임을 증명할 수 있는 특별 옵션(?) 같은게 하나 있었다면 좀 더 매력적이지 않을까..

배터리 때문에 무게 중심이 꽤 하향되어 있어서 승차감은 괜찮은 편인데,

무게 배분 탓인지 핸들링이 여느 전륜구동 차와는 다르게 오버 스티어 느낌으로 들어가서 언더로 마무리됨.

즉, 관성모멘트 탓에 뒤가 따라 돌지를 못한다는 이야기. 연비 위주 타이어 탓도 있겠지만, 크게 곡선을 그리며 내려오는

중산간 도로에서는 살짝 속도를 붙여 코너를 돌면 차가 거의 사선으로 달리는걸 보게 됨..-_-;



그리고 패들쉬프트로 회생제동 기능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 이게 대박임.

3단계(가장 강하게)로 설정해놓으면 완전히 정지하는 상황 이외에는

악셀에서 발을 살짝 떼어주는 것 만으로 감속을 조절할 수 있음.(+에너지업)

오른발을 계속 미세 컨트롤(?) 하게 되어서 무릎에 살짝 스트레스가 되긴 하지만..

브레이크페달을 오가는 것보다는 훨씬 덜 수고스러움.


 바람직한 사용자 경험(UX)이란, 경험 이후에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은 그런 경험이다라고 하는데,

내 경우에 있어서는 회생제동을 통한 감속-정확히는 악셀페달을 이용한 감속 컨트롤-이 그것이었음.

서울에 돌아와서 다시 내연기관차를 운전하는데, 그부분이 얼마나 아쉽던지....아니 아쉬운 정도가 아니라

적응이 안되는 수준..


3번 충전하는 동안 540km를 달렸고, 마지막은 180km이상 남아있었으니,

만충시 주행거리 220km정도를 달릴 수 있다고 표시되고,

실제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250km 남짓으로 보임.

향후 300km대 전기차가 나오면 일상적인 용도에서의

주행거리에 대한 스트레스는 거의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됨.


다만, 배터리 잔량 표시에 문제가 좀 있는데,

완충 후 잔량표시 기준 200~220km까지는 매우 천천히 잔여 주행거리가 떨어지고,

(그래서 어 생각보다 오래 달리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됨)

그 이후로는 주행거리에 비례해서 떨어지게 되어서 초반 예상과 주행거리가 어긋나게 됨.

(연료탱크 게이지가 만땅 넘어가서 측정이 안되는 느낌이랄까..)

내연기관 차도 부정확한건 마찬가지지만 눈앞에 보이는 주유소를 들릴 수 있는 내연기관 차와 달리

잔여 주행거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는 전기차라면

다소 정확하게 표시해줄 필요가 있을 듯..



모든것이 좋다 좋다, 다음에는 무조건 전기차다 라고 생각하던 차에..

한번 더 고민해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발생하는데,

혹시나 했던 바로 충전소 인프라.


제주도는 워낙 충전소가 많이 깔려있어 큰 문제가 없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1. 충전기 고장.

2. 업장 영업시간 후 주차장 폐쇄로 충전소 접근 불가.

3. 지도에 표시된 충전소가 위치한 업장 폐쇄.

4. 충전기가 1대 뿐이라 다른 차 점유시 충전 불가.




특히 4번은 앞으로 전기차가 확대 보급 될 때에 좀 생각해볼 문제인데,

충전소 앞에 "충전완료 후 주차 금지"라고 되어있지만, 현실적으로 관광지에 입장하면서

주차하는 김에 충전하자가 대부분이라, 지켜지기가 거의 어렵다고 보이고,

결국 충전기 1~2대로는 충전기 앞에 줄을 서는 사태가 이미 벌어지고 있음.


어떻게 보면 단순히 충전기 숫자를 늘려서 해결될 일이 아니라,

기본적으로는 집(숙소)에서 (완속)충전하고, 관광지나 마트에 위치한 급속 충전기는 비상개념으로 

운용하는 자동차 운용 패턴 자체가 바뀌어야 될 일이긴 한데....

문제는 집(숙소)에도 충전 인프라가 충분치 않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아파트 주차장에 1~2대 있는 충전기에 5~6대가 충전해야 하는 상황이 불보듯 뻔함...)

결국 집이든, 밖이든 충전인프라의 확대는 필수적으로 보임. 

모든 주차면에다가 무선 충전기를 설치하던가...

(심지어 쏘카 차고지(완속충전기)에서조차도 충전기 댓수가 부족함....)

그게 안되면 최소한 220V 콘센트라도 주차장에 깔아서 개인 충전기로 충전/과금하게 해야...할듯.




::::그리고 쏘카 후기.


지역이 제주다보니, 비교의 기준이 여타 렌트카 회사가 될 수 밖에 없어서, 쏘카에게 좀 불리할 수 있다는 것은 인정.


장점이라고 하면, 따로 성수기 요율이 적용되지 않는 요금제. 상대적으로 싸다 이고,

반대로 비수기에는 여타 렌트카 회사들이 보험 커버리지도 넓고 요금도 비슷한 수준임.


내가 차를 인수했을 때 차량 상태는 무척 좋은 편이었으나, 

내가 반납할때 시간이 급하기도 했고, 매트에 묻은 흙은 어찌할 수가 없어서 미안하긴 했음.

쏘카 앱을 살펴보니, 반납 전에 세차하면 10,0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등 이벤트가 있긴 했지만,

여행지에서 (+전기차라 주유소에서 세차도 못하는데) 굳이 여행 일정 쪼개가면서 세차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그리고 쏘카 차고지에는 완속 충전기 밖에 없는데, 완속 충전기는 손으로 눌러 열어야 하는걸 몰라서..

결국 완속 충전기에다 걸어놓지 못하고 반납했음..(물론 배터리 잔량은 80% 이상 남아있어서 주행에는

문제가 없긴 하겠지만..) 전기차는 생소한 사람이 대부분일텐데, 한명이라도 있어서

가이드를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결론적으로 반납 과정에 있어서 차를 넘기기만 하면 되는 렌트카 회사와는 달리..

청소부터 충전기 연결까지 스스로 해야 하는 쏘카의 경우, 이번 성수기처럼 비용상으로 큰 이득이 없으면,

렌트카 회사와 비슷한 이용 요금 수준에서 선뜻 이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듬.



Posted by 냐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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